일상기록

왕초보 운전면허 취득하기_ (3) 장내기능시험 떨어지고 재시험 본 후기

KimKimKim123 2024. 6. 25. 17:02
반응형
반응형

우선 앞선 왕초보 운전면허 취득하기 (1), (2)를 참고용으로 링크를 걸어두었다.

오늘 내용은 합격한 당일 (오늘!) 쓰는 따끈따끈한 후기이다...><

첫 시험에 합격하면 좋았겠지만, 예상치 못하게 연습할 땐 한 번도 문제가 없었던 주차 구간에서 갑자기 삐끗해버려서 시간초과+ 당황 콜라보로 얼레벌레 하다가 첫 시도엔 처참하게 실패해 버렸다.

그러나 두 번째 재시험때는 100점으로 통과해서 정말 기뻤다..ㅠ 또 떨어질까봐 속으론 얼마나 쫄았는지 모른다.

https://kimkimkim.tistory.com/111

 

왕초보 운전면허 취득하기_ (1) 학원등록, 필기시험

6.11일은 연차를 냈다. 그래서 오전에 호주 워홀 비자 건강검진을 받고 오후에 바로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했다.6.14일 퇴사 예정일인데 그 전에 이것저것 많이 하느라고 정말 바빴음;; 나는 집에

kimkimkim.tistory.com

https://kimkimkim.tistory.com/112

 

왕초보 운전면허 취득하기_ (2) 장내기능교육

내가 등록한 신도림 운전면허 학원의 과정은 크게 1)학과교육 2)장내기능 3)도로주행으로 이루어져 있다.그 중에 첫번째 단계인 학과 교육과 필기시험은 하기 링크에 포스팅 해두었다.https://kimkim

kimkimkim.tistory.com

 

신도림 운전면허 학원에서 장내기능 시험을 본다면 챙겨가야 할 준비물은 3가지이다.

응시원서(감독관님이 필기시험 합격증을 이렇게 부름)와, 신분증, 그리고 학원 카드(장내기능 시험때도 출석체크 등 해야함)를 챙겨가야한다. 깜빡하고 응시원서를 갖고 오지 않은 어떤 분은 당일 시험을 못 보고 시험을 치르지 못했다. 꼭 챙겨오시길...

장내기능시험 배치도 이거 학원에서 나눠주는데 사실 난 열심히 안봤음... 어차피 장내기능 연수 받을때 4시간쯤 받다 보면 도로지도가 이미 머릿속에 다 외워지므로 이걸 엄청 자세히 볼 필요는 없지만 한번쯤 훑어보면 좋다.

심지어 난 저 위에 제한시간 9분 52초라고 써있는데도 항상 연습때는 7분내로 빠르게 들어왔어서 제한시간 같은건 신경도 안썼고, 모르고 있었다...ㅠ 그러다가 초시는 시간 초과로 탈락, 재시때는 9분까지 제한시간인줄 알고 마지막에 들어올때 엑셀밟고 들어옴ㅋㅋㅋㅋ(나중에 감독관님께 왜 안 늦었는데 엑셀밟고 들어오냐고 한 소리 들었다..ㅋㅋㅋ)

내 기준 장내기능 연수 때 가장 어려웠던 건 핸들 돌리기였다. 부드럽게 돌리라는데 난 계속 멘붕+패닉 상태로 휙휙 빠르게 돌리다보니 차가 계속 불안정했다. 근데 4시간 연습하니까 마지막에는 알아서 잘 됐고, 학원 셔틀 타고 오면서 기사님이 어떻게 핸들 조작하시는지 몇 번 유심히 봤더니 그냥 나도 잘 하게 되었다...ㅋㅋㅋ집에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많이 하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첫 시험 때 실패요인이었던 직각주차는 사실 위에 언급했듯이 연수받을때는 공식대로만 하면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에 시험 때 갑자기 내가 한대로 안 되니까 진짜 크게 패닉이 왔다... 

직각주차 공식은 강사님들마다 조금씩 요령이 다르고 기준이 달라서 자기가 배운대로, 익숙한대로 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집에서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꽤나 도움이 되었다. 물론 영상들도 다 조금씩 디테일이 다르지만 그중에서도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이 있고, 여러 영상을 보다보면 나도 모르게 이건 내가 적용할 수 있겠다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생각보다 도움이 된다. 

내가 연습땐 겪어보지 못한 갑작스런 상황에 처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미리 생각해 본다든지 나만의 무기를 하나쯤은 갖고 있으면 좋다. 

 

특히 직각주차에서 젤 중요한 부분은 사진의 (2)번이다. "핸들을 우측 끝까지 돌리고 진입한 뒤에 차량이 좌측 황색선과 평행이되면(사이드 미러로 보거나 창밖으로 앞바퀴를 봐도 됨) 정지하고  핸들을 좌측으로 풀어 앞바퀴를 정렬함" 종이에 적힌대로 이대로만 하면 정말 문제가 없다.

그런데 나는 강사님께 배울때 "핸들을 우측 끝까지 돌리고 진입한 뒤에 정면에서 연석의 검은 부분이 수평으로 보이면 정지" 이렇게 배웠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주관적인 판단이라서.. 강사님이 있을 땐 알아서 조금 벗어난 것 같으면 베테랑강사님의 눈으로 조금씩 핸들을 조정을 해주니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혼자 시험을 볼 때는 정말 큰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재시험 전에는 유튜브로 나름 연구를 하다가 (2)번에서 좌측 황색선과 차량을(or 차량 앞바퀴) 평행이 되게 맞추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고, 그제서야 완벽한 직각주차를 하고 나올 수 있었다. (+ 그리고 사이드 미러를 보면서 황색선과 차량이 평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_ 난 심지어 연수받고 첫 시험 볼때까지만 해도 사이드 미러를 본적이 없었음..ㅠㅜ)

(유튜브를 무조건 따라하라는 것은 아니다. 강사가 지도해준 방법과 다를 수 있어 헷갈릴수도 있지만, 여러 영상을 보며 공통적인 부분은 확실히 내 것으로 흡수하는 것이 시험볼 때는 꽤나 도움이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HTYoOsnQ2o

여러 영상을 봤지만 이 영상에서 설명해 준 내용이 직각 주차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물론, 한 번에 합격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래도 2번의 시험을 통해서 운전에 조금이라도 더 익숙해 진 것 같아서 감사하다. 이제 곧 도로연수를 받는데 떨지말고 안전 운행해서 무사히 면허를 딸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

 

반응형